목차
개요
경기도 미래교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연구회 선생님들과 함께 집필한 책이 2021년 출간했다. 이 책에서 내가 집필한 부분은 협력적 문제해결 수업이다. 4차시 정도의 수업 과정이지만 여기서는 패들렛을 이용한 토의토론 수업 방법 위주로 설명하고자 한다.
온라인 토의토론 수업 만들기
1. Padlet 토의토론 방 만들기
1. 패들렛에 접속 후 Padlet 만들기를 선택한다.
2. 여러 레이아웃 중 캔버스를 선택한다.
3. 제목을 입력하고 배경화면을 선택한다.
4. 나만의 배경화면 추가를 선택한다.
5. 업로드-파일 선택을 선택하고 배경화면 파일을 설정해준다.
6. 찬성측과 반대측이 나누어진 게시판이 만들어진다.
2. 게시물 연결하기
자신이 쓴 게시물을 다른 사람의 게시물에 화살표로 연결하여, 누구에게 의견을 말하고 있는 것인지 나타내는 방법이다.
1. 게시글의 오른쪽 상단에 점 세개를 누른다.
2. 게시물에 연결을 누른다.
3. 연결하고자 하는 게시물에 연결을 누른다
4. 화살표로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.
5. 게시물의 색깔도 바꿔주면 찬성과 반대 의견을 구분하기 쉽다.
3. 온라인 토의토론에서의 규칙
웹 상에서 텍스트로 작성되는 토의토론의 경우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 몇 가지 규칙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.
📎 온라인 토론 활동에서 토론 규칙 정하기
1. 게시글의 최소 개수 정하기: 입론 1개, 반론 및 답변 3개, 마무리 발언 1개 등
2. 글의 분량 정하기: 말로 할 때 1~2분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
3. 자신의 주장과 관련된 자료 남기기: 영상, 사진, 표, 사이트 링크 등을 함께 첨부
4. 패들렛을 이용한 토의토론 수업의 장점
이러한 웹기반 토의토론 수업의 장점은 더 신중하고 객관적인 의견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.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토론은 서로 마주보며 말로 의견을 주고 받기 때문에 순발력과 비언어적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고 자료의 객관성을 그 자리에서 판단하기 어렵다.
반면 웹기반 토의토론의 경우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할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, 주장에 대한 근거를 게시물에 동영상이나 링크의 형태로 첨부할 수 있으므로 자료의 객관성도 상대방에게 보여줄 수 있다. 대립되는 의견이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찬반 의견을 들으며 하나의 해결책에 도달하는 경우라면 이러한 웹기반 토의토론 수업도 의미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.
수업 사례
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학생들이 작성한 토론장의 모습을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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