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,2편에 이어 3편을 설명하겠습니다. 이번 방법은 내 얼굴(웹캠화면) 만 확인하면서 녹화를 진행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.
▲ OBS studio에서 디스플레이 캡쳐와 비디오 캡쳐 소스를 추가한 모습입니다.
▲ 비디오 캡쳐 장치 소스 우클릭 - 창 프로젝터(소스)를 선택하여 웹캠 화면을 미리보기 창으로 띄웁니다.
(여기서 설정- 프로젝터를 항상 위로 는 켜있어야 합니다.)
▲ 웹캠화면의 미리보기 창이 떴습니다. 이 창을 화면의 오른쪽 아래 구석으로 끌어줍니다.
▲ 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, 녹화 화면에 웹캠 미리보기 창이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(비디오 캡쳐 장치 소스 화면에 가려서 안보이는 것처럼 보이는 겁니다.)
▲ 수업에 사용할 ppt를 전체화면으로 띄우면 이런 화면이 됩니다. ppt를 전체화면으로 띄우고 수업 녹화를 진행하면 됩니다. (미리보기 창을 확인하면서)
▲ 실제 녹화화면에서는 미리보기 창이 녹화되는 것이 아니라, 비디오 캡쳐 소스가 녹화됩니다.
개인적으로 내 얼굴을 띄운 상태에서 수업할 때에 가장 간편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. 물론 소스들을 활용한 수업을 할 때는 불편하지만, 기본적으로 내 얼굴을 띄우고 그 녹화 상태를 확인할 때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.
지금 까지 1대의 모니터로 녹화하는 팁 3가지를 설명했습니다. 이 방법들을 응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하지만 가능하시면 이런 복잡한 방법보다 듀얼모니터로 작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